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자세히 알아보자(feat 신청 방법, 받을 수 있는 연금 확인)

☆#& 2025. 11. 18. 15:12
반응형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두 연금의 가장 큰 차이는 ‘누가 돈을 냈나, 안 냈나’ 예요 가장 기본적인 차이부터 말씀드리면, ‘국민연금에 돈을 냈는가, 안 냈는가’에 따라 제도가 갈려요.

 

기초연금 → 국민연금을 내지 않았어도 받을 수 있어요.

노인이 되었을 때 소득이 적은 분의 생활을 돕기 위한 복지 제도입니다.

 

노령연금(국민연금) → 젊을 때 국민연금을 를 일정 기간 이상 납부한 사람만 받을 수 있어요.

말 그대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었을 때 받는 "내가 낸 돈을 기반으로 한 연금"이죠.

 

이 차이를 이해하면 거의 70%를 이해했다고 보셔도 돼요.

기초연금이란?

 

만 65세 이상, 소득이 낮은 어르신 지원하는 제도하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이면서 소득이 낮은 분들이 받는 국가 복지금이에요.

 

✔ 어떤 사람에게 주나요?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보유

-국내 거주

 

소득인정액이 일정 기준 이하인 어르신 여기서 ‘소득인정액’은 실제 월급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재산·금융자산·차량 등까지 계산해서 정부가 평가하는 기준이에요.

 

즉, 기초연금은 어르신의 생활을 돕는 복지 개념이기 때문에 "많이 벌거나 재산이 많으면 제외"될 수 있어요.

 

✔ 기초연금 금액은 얼마나?

 

2025년 기준으로 대략 단독가구 약 40만 원 안팎 부부가구는 1인당 약 32만 원 정도 부부가 둘 다 받으면 100% 받는 것이 아니라 감액이 되어서 낮아집니다.

 

✔ 국민연금을 안 냈어도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어요.

기초연금은 "국민연금을 낸 이력"보다 현재 소득·재산 요건을 더 중요하게 봅니다.

그래서 농사만 지으셨던 분, 집안일만 하셨던 분, 국민연금이 없는 분들도 받을 수 있어요.

 

 

노령연금(국민연금)이란?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을 납부한 이력이 있어야만 받을 수 있는 연금이에요.

 

✔ 자격요건은?

 

최소 10년(120개월) 이상 국민연금 납부 만 60세 이후, 수령 나이가 되어야 수령 (출생연도에 따라 만 61~65세 사이에 받기 시작)

 

✔ 노령연금 금액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다음 요소로 계산돼요

-납부 기간

-납 부분 금액

-물가상승률 반영

 

그래서 납부 기간이 길수록, 많이 냈을수록 금액이 커져요.

즉, 내가 젊을 때 얼마나 국민연금을 성실하게 냈느냐가 노령연금 금액을 좌우합니다.

 

✔ 평균 수령액은?

 

2025년 기준 평균적으로 약 62만 원~70만 원 사이 오래 낸 사람은 100만 원 넘게도 받아요.

 

 

두 연금의 목적 차이

 

이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면서 너무 중요한 부분인데요, 두 제도는 "왜 만들어졌는가"라는 목적 자체가 달라요.

 

✔ 기초연금의 목적

 

노인이 되었을 때 기본적인 최소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복지 성격 다시 말하면,

“어르신들이 너무 힘들지 않게 국가가 조금 보태드릴게요”라는 성격입니다.

 

✔ 노령연금의 목적

 

내가 젊어서 일할 때 보. 험표를 내고, 나이가 들어 소득이 줄었을 때 생활 안정을 위해 받는 사회보. 험제도예요.

즉,“내가 낸 만큼 나중에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동시에 받을 수 있나?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이라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네, 동시에 받을 수 있어요. 단, 기초연금은 ‘소득이 낮은 사람’에게 주기 때문에, 노령연금을 많이 받으면 기초연금이 깎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노령연금을 한 달에 40만~50만 원 받는 분은 기초연금을 거의 다 받을 수 있지만, 노령연금을 100만 원 넘게 받는 분은 기초연금이 삭감되거나 아예 못 받을 수도 있어요.

 

 

“나는 어떤 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이해하시기 쉽게 두 가지 경우를 나눠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했다 → 노령연금 받을 확률 100% → 소득·재산이 많지 않으면 기초연금도 추가로 받을 수 있음

 

✔ 국민연금 납부를 거의 안 했다 → 노령연금은 어려움 → 하지만 기초연금 받을 가능성 매우 높음 ✔ 경우 3) 부부 중 한 명만 국민연금이 있다 → 국민연금 낸 사람은 노령연금 수령 → 두 사람 모두 기초연금은 받을 수 있으나 부부감액 적용됨

 

 

기초연금이 깎이는 이유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인데, 기초연금은 복지 성격이기 때문에, 소득 있는 사람에게 많이 주지 않는 구조예요.

그래서 국민연금(노령연금)을 많이 받으면 정부는 이렇게 생각해요. “이분은 소득이 어느 정도 있으니 기초연금은 조금만 드려야겠다.” 그래서 삭감이 생기는 거예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신청 방법 차이는?

 

✔ 기초연금 신청

 

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

 

✔ 노령연금 신청

 

국민연금공단

온라인 국민연금 홈페이지 둘 다 신청해야 받을 수 있는 신청주의 제도라는 점도 공통입니다.

 

 

이 글을 마무리하며

 

이 글을 마무리하며 가장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초연금은 “소득이 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드리는 복지금” 노령연금은 “젊을 때 국민연금을 낸 만큼 나중에 돌려받는 연금”입니다. 두 제도는 전혀 다른 목적이지만, 조건만 맞으면 둘 다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에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지금까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 또 도움 되는 글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